발도르프학교 교사가 풀어내는 『발도르프학교의 수학』 책담화 (온라인 / 8월 30,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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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1학년부터 8학년까지(7~14세) 아이들의 발달에 맞춘 수학 수업
아이들의 감정을 고려한 수학 교육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40년동안 발도르프학교에서 수학 수업을 가르쳐온 저자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존재하는 세계, 수의 활동 즉 수학의 정신성을 발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경이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또한 1학년부터 8학년까지 생활연령(학년)에 따라 맞춘 발도르프 교육론을 수학자의 관점으로 도표와 예시로 설명하고, 수업을 효과적으로 도입하는 방법을 꼼꼼하게 제시한다. 아이들의 발달 단계와 수업을 연결함으로써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으면서도, ‘수학을 배우는 진정한 이유’를 찾도록 해준다.
모든 교사의 목표는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확실하고 자신감 있는 능력을 일깨워주는 것이다.
세상의 원리를 알고 싶어 눈을 반짝거리는 아이들이 11세~14세, 17세 나이가 되면 왜 수학에 흥미를 잃는가. 너무 일찍부터 추상을 요구하는 경직된 수업, 표준화된 교과서 의존, 실력에 따라 수준별로 나눈 학급 편성, 좌절감과 두려움을 주는 시험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한다. 저자는 수업 내용은 잘하는 아이나 못하는 아이에게 모두 동일한 주제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시험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수준과 실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해야하며, 아이들이 수학을 지루하고, 삶과 관계가 없다고 인식하지 않도록 교사의 자극이 필요하다. 저자가 일상을 바탕으로 만든 수학 문제는 초보 교사들도 자신감 있게 수업할 수 있도록 풍부한 예시를 실었다. 수학의 재미를 찾아주는 통찰력있고 유쾌한 수학 지침서.
수학을 배우는 진정한 이유와 당부
이 책의 재미있는 수학 문제와 풀이를 보고 있노라면 당장 아이들에게 이 책을 통째로 주고 싶은 유혹이 들 수도 있다. 그러나 저자는 “모든 앎, 수학뿐만 아니라 세상의 모든 앎은 기대감, 경이로움에서 시작한다.” 고 하였다. 아이들이 이 책을 직접 읽는다거나 문제를 풀어보았을 때 배움의 기쁨을 막는 장벽을 만날 수도 있다. 건강하고 균형잡힌 정신활동을 위해 아이들에게 책을 주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목차
도입 수학과 신비학
1장 수학과 교육
2장 무엇이 아이를 깨우는가?
3장 1~3학년 수학 문제
4장 아동기의 중심
5장 4, 5 학년에 적합한 문제
6장 6학년 수학 (11~12세)
7장 7,8학년 산술과 대수
8장 7,8학년 기하학
9장 통계와 도표
10장 현대 발도르프 수학 교과과정 요약 (7~14세)
11장 상급과정과 그 이후
지은이 소개
론 자만 Ron Jarman
1924~2012, 영국 맨체스터에서 출생,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수학과 기계공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롬 란다우Rom Landau가 쓴 『신은 나의 모험God is My Adventure』을 통해 루돌프 슈타이너를 만나 철학과 정신과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영국 더비셔 주 일크스틴 근처에 위치한 슈타이너 발도르프학교인 마이클 하우스...더보기
옮긴이 소개
하주현
도서출판 푸른씨앗 번역기획팀장이며 안양발도르프학교 도움수업 교사로 일하면서 WLS_Waldorf Learning Support와 함께 발도르프 도움수업 교사양성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역서_ 『발도르프학교의 미술수업』,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문학수업』, 『발도르프학교의 수학』,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연극수업』, 『배우, 말하기, 자유』, 『마음에 힘을 주는 치유동화』, 『인생의 씨실과 날실』, 『발도르프학교의 아이 관찰 6가지 체질 유형』,...더보기
책 속에서
추천의 글
론 자만은 멋진 발도르프 교육 방법론에 따라 수학 수업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이 책은 수학 수업을 본질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 먼저 저자는 정신의 차원에서 수학의 기원을 살핀다. 세상의 다른 많은 것처럼 숫자들의 관계 역시 영혼에서 탄생했다. 수학은 본질적으로 관계의 학문이다. 숫자와 숫자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고, 개념과...더보기
감수자의 글
이 책은...2002년 무렵 과천에서 수학 공부모임을 하면서 만나게 되었다. 과천자유학교의 첫 번째 담임인 김병직 선생님, 무지개 학교 선생님, 공립 초등학교 선생님과 함께 공부하면서 서로 경험도 나누고 질문도 하면서 해답도 찾았다. 도입부분은 김병직 선생님이, 1~6학년 부분은 내가 맡아서 번역을 하면서 모임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어쩌면 그때의 감동으로 발도르프학교의 수학...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