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과 과정 시리즈

파르치팔과 성배찾기

<파르치팔> 이야기를 상급 아이들을 위한 문학수업으로 재현한 이야기

책 소개 

<파르치팔> 이야기를 상급 아이들을 위한 문학수업으로 재현한 이야기

열여덟 살 시절에 나는 무얼 하고 있었나? 내가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이 세상에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고자 나는 무엇을 하고 있었던가?

이 책은 1960년대 중반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의 발도르프 학교에서 자아가 완성되어 가는 길목의 17~18살 학생들에게 찰스 코박스라는 한 교사가 행한 수업 노트다. 찰스 코박스 선생 자신이 이 시대의 탁월한 이야기꾼이 되어 들려주는 파르치팔 이야기는 청년들에게 이 물음의 시제가 모두 현재형이 된다. 

순수하고 무지했던 파르치팔이 성배를 찾기 위해 자신과 싸워 나가는 이 이야기는 시대를 초월해 우리 자신에게 보편적 시대정신으로 다가와 현 시대 성배를 찾아나서도록 자신과 마주서게 한다.

 

목차

머리말
민네장과 트루바두르
파르치팔의 소년시절
국외자들과 카스파 파우저
파르치팔의 어린 시절 모험
기사 작위의 기원
붉은 기사와의 싸움
아서 : 신화인가 역사인가
어부 왕
마니교와 알비주아파
파르치팔, 아서왕의 기사들과 합류하다
질문의 탐색
성배
어둠과 자유의 신
탐색의 결론
파이레피즈 : 믿음과 지성
돈키호테
산초 판사의 상식
짐플리치시무소
순수한 바보
옮긴이의 글
미주 / 더 찾아보기

 

지은이 소개 

찰스 코박스 Charles Kovacs

(1907.2.8~2001.9) 본명은 칼 코박스이며, 찰스는 영국 이주 뒤의 이름이다. 1890년대에 조부모가 솔가하여 헝가리 북부 미슈콜츠Mishkolc에서 오스트리아 빈으로 이주했고, 1907년에 빈에서 태어났다. 남동생 어윈은 1909년에 출생했다. 칼과 어윈은 어릴 때 부터 어머니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어린 칼은 영어 공부와 미술에서도 소질을 보였다. 학창 시절에 젊은 칼은 오스트리아 인지학협회 회원이 되었고, 인지학자인 프리드리히 테터 교수를 통해 괴테와 루돌프 슈타이너의 철학에 입문했다. 1925년에는 학업을 마치고 서점에서 일했는데, 이때 훗날 재즈 피아니스트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1938년 독일-오스트리아 합방 후 동생 어윈은 중국으로 칼은 케냐로 갔다. 케냐의 한 농장에서 일하면서 그림 그리기를 계속했고, 나이로비에 인지학회를 세웠다. 영국 시민권을 영국-이집트 연합군에 입대하여 참전했다. 제대 후 카이로에서 고대 이집트 문화를 공부했다. 1948년에 찰스 코박스라는 이름으로 영국에 정착하여 인생의 후반기를 시작했고 이때 평생의 반려자 도라를 만났다. 1950년 런던에 루돌프 슈타이너 하우스를 세우고 <악의 문제>라는 강연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강연회를 지속하면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저작들을 영어로 번역했다. 1956년에 에든버러로 이주하여 그곳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에서 한 학급을 맡았으며, 1976년 은퇴할 때까지 그곳에서 담임교사로 재직했다. 생애의 마지막 10년간은 병환으로 집에서 아내의 간호를 받았다. 에든버러에서 2001년에 타계했으나, 그의 폭넓은 수업노트들은 지금도 수많은 교사에게 유용하고도 영감을 주는 수업 자료가 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인도·페르시아·바빌로니아·이집트의 고대 신화』 , 『혁명의 시대』, 『발견의 시대』,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 『식물학』, 『근육과 뼈』, 『기독교 축제의 정신적 배경』, 『인간과 동물 세계』, 『북유럽 신화』, 『지질학과 천문학』 등이 있다.

 

옮긴이 소개 

정홍섭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및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했다. 문학박사, 문학평론가. 저서로 『채만식 문학과 풍자의 정신』, 『소설의 현실 비평의 논리』, 편서로 『채만식 선집』, 『치숙』, 역서로 『코페르니쿠스: 투쟁과 승리의 별』, 『상상력과 인지학』, 『파르치팔과 성배 찾기』 등이 있다. 현재 아주대학교 기초교육대학 강의교수로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다. 책 읽기와 글쓰기가 참으로 ‘잘 살기’ 위한 일이라는 신념으로 학생들과 만나면서 글을 쓰고 있다.  최근작  『영어공부와 함께한 삶의 지혜를 찾는 글쓰기』

 

책 속에서

머리말

루돌프 슈타이너는 세계문학과 우리 시대의 중심 문제들 가운데 하나인 의식혼의 여행과 올바르게 질문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과제를 소개하는 방법으로, 발도르프 교육 과정의 11학년(16~17세) 학생들에게 이 이야기를 권장 했다. 파르치팔처럼 학생들은 모두 이 세기의 삶에 필요한, 자신의 개별적인 성배 찾기의 길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이 이야기에 흥미를 느낀 다른 교사들의 요청에 부응하여 출간하게 되었다. 이것은 11학년 주요 수업을 위한 준비로서 1965년에 쓴 원본 노트에 기초를 둔 것이다.

 

?

  1. 8년간의 교실여행_발도르프학교 이야기

  2. 우주의 언어, 기하_기본 작도 연습

  3. 맨손 기하-형태그리기에서 기하 작도로

  4.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5. 형태그리기 1~4학년까지

  6. 발도르프학교의 수학_수학을 배우는 진정한 이유

  7.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문학수업_자아를 향한 여정

  8. 발도르프학교의 미술수업_1학년에서 12학년까지

  9. 코페르니쿠스-투쟁과 승리의 별

  10. 파르치팔과 성배찾기

  11. 상상력과 인지학 [품절]

  12. 미하엘 데부스 강연록 2013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