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수십 년간 발도르프 상급 과정에서 아이들을 만나 온 저자 베티 스텔리는 원형적 영웅인 파르치팔 이야기를 통해 청소년기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통찰을 제시한다. 이 책은 영혼의 어두운 밤을 지나는 청소년을 돌보는 교사와 부모가 어떠한 신뢰를 가져야 하는지 알려 준다.
목차
들어가는 글
1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가족의 역할
2 청소년기의 관계, 기대, 그리고 경계
3 아동기의 여정
4 이성에 눈뜨는 청소년
5 질풍 노동의 청소년기
6 청소년이 깨어나서 진실을 직시하기란 쉽지 않다
7 명예, 질투, 그리고 순수함
8 모호한 메시지와 파장
9 청소년의 정신적 발달
10 난무한 에로티시즘, 만연한 혼돈
11 청소년, 자제력을 얻다
12 사고 깨우기
13 즐거운 시간
14 감정과 사고의 통합_공동체 속의 청소년
15 의지 통합하기_아버지가 부재하는 아이들
16 모든 인간에게는 남성성과 여성성이 있다
맺는 글
파르치팔 이야기 (전체 요약)
작가 소개
베티 스텔리Betty K.Staley
미국의 발도르프 교육기관에서 유치원, 담임과정, 상급과정 교사로 30년 넘게 아이들을 만나왔다.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 발도르프 상급학교를 세웠으며, 19년 동안 역사와 문학을 가르쳤다. 지금은 발도르프 상급 교사교육과 공립학교 교사교육과정을 이끌고 있다. 『형식과 자유 사이』 저자. 사진 출처 bettykstaley.com
역자 소개
하주현
도서출판 푸른씨앗 번역기획팀장이며 안양발도르프학교 도움수업 교사로 일하면서 WLS_Waldorf Learning Support와 함께 발도르프 도움수업 교사양성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역서_ 『발도르프학교의 미술수업』,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문학수업』, 『발도르프학교의 수학』,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연극수업』, 『배우, 말하기, 자유』, 『마음에 힘을 주는 치유동화』, 『인생의 씨실과 날실』, 『발도르프학교의 아이 관찰 6가지 체질 유형』,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형태그리기 1~4학년』, 『우주의 언어,기하』, 『맨손기하』, 『오드리 맥앨런의 도움수업 이해』 『TV문제로 아이와 싸우지 않는 훈육법』
책 속에서
우리는 이 책에서 『파르치팔』에 등장하는 가족 관계, 사랑, 화해, 배신, 충동성, 충성심 같은 몇몇 주제를 택해서 현재를 사는 우리 인생과 청소년들의 인생에서 그 주제들이 어떻게 반영되는지 살펴볼 것이다.
파르치팔 이야기책을 펼치는 것은 인간 발달의 여정으로 들어가는 문을 여는 것과 같다. 이야기의 길을 따라가면서 우리는 인생 교훈을 배우는 동시에, 온전함을 향한 여정에서 어떻게 해야 우리가 고차 자아 혹은 진정한 ‘나’를 담는 그릇, 즉 성배가 될 수 있는지를 깨달을 수 있다.
내가 사춘기를 신성한 여정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정신성에 대한 각성, 거대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자각 때문이다. 이는 청소년들이 인생의 의미를 찾고, 이상에 눈뜨며, 지고한 가치에 귀를 기울이고, 이후 수십 년간 자기 운명을 인도할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