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앗문고

천사는 우리의 아스트랄체 속에서 무엇을 하는가?


천사는 우리의 아스트랄체속에서 무엇을 하는가?, 슈타이너 강연,슈타이너




책 소개

세계 대전이 막바지에 접어든 1917년 11월부터 1918년 10월까지
루돌프 슈타이너가 독일과 스위스에서 펼친 강연
오늘날 현실과 직결되는 주옥같은 강연, 완역 출간


<천사는 우리의 아스트랄체 속에서 무엇을 하는가?>는 제목만 보면 보통 사람은 이해할 수 없는 정신세계에 관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들겠지만, 그 내용은 놀랍다. 인간이 정신세계와 정신적 존재들의 영향과 활동에 의식적으로 동참하지 않으면 인류의 미래 사회에 전쟁 외에 어떤 일이 더 벌어질 수 있는지를 세 가지 차원에서 보여 준다.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나기 직전인 1918년 10월, 루돌프 슈타이너가 스위스 취리히에서 한 이 강연은, 전쟁 중에 한 7회의 강연을 묶은 단행본 [죽음, 이는 곧 삶의 변화이니!](GA 182)에 실려있다.


<천사는 우리의 아스트랄체 속에서 무엇을 하는가?>는 그 7회의 강연 중에 백미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제목만 보면 보통 사람은 이해할 수 없는 정신세계에 관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들겠지만, 그 내용은 놀라울 정도로 우리의 실생활과 직결된다. 비록 인류가 근대들어 정신세계에 대한 구체적인 관계를 완전히 잃어버렸지만, 어떻게 그 세계가 여전히 인간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인간이 정신세계와 정신적 존재들의 영향과 활동에 의식적으로 동참하지 않으면 인류의 미래 사회에 전쟁 외에 어떤 일이 더 벌어질 수 있는지를 세 가지 차원에서 보여 준다.

그 첫 번째는 사랑과 형제애를 잘못 이해함으로써 사회에 성적인 본능이 추하게 만연할 것이고, 두 번째는 특정 질료에 대한 본능적인 인식에서 파괴적인 의학이 생겨날 것이며, 세 번째는 극미의 촉발로 엄청난 힘을 방출시키는 기술이 발달될 것이라 했다. 이런 의미에서 이 강연은 추상적으로 들리는 제목과 달리 현대인의 생활과 직결되는 내용 을 담고 있다. 그리고 적어도 정말로 진지하게 찾는 사람에게는 그 길에서 한 발 더 나아갈 힘을 줄 것이다.


문고판으로 만나는 슈타이너 강연

이번 강연 시리즈 [천사는 우리의 아스트랄체 속에서 무엇을 하는가?] [어떻게 그리스도를 발견하는가?] [죽음, 이는 곧 삶의 변화이니!]는 한 편씩 작고 가벼운 문고판으로 펴냈다.
슈타이너 강연록은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읽는 데에 어려움이 있어왔다. 이런 어려움을 겪어 본 독자나 슈타이너와 인지학을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 반가운 책이 될 것이다.

책 구입하기

전3권 세트 인터넷 서점 판매


    가까운 서점 (10% 할인)

  • 공감터참방 / 의왕시 옥박골동길 14번지 1층   ☎031-421-0510

  • 타샤의책방 / 과천정부청사역 중앙공원앞   ☎02-502-5343

  • 동네책방 숨 / 광주 광산구 수완로74번길 11-8   ☎062-954-9420

작가소개

 강연 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teiner 1861~1925

오스트리아 빈 공과대학에서 물리와 화학을 공부했지만 실은 철학과 문학에 심취해서 후일 독일 로스톡 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바이마르 괴테 유고국에서 괴테의 자연과학 논설을 발행하면서 괴테의 자연관과 인간관을 정립하고 심화시켰다. 정신세계와 영혼 세계를 물체 세계와 똑같은 정도로 중시하는 인지학을 창시했다. 제1차 세계대전을 기점으로 추종자들의 요구에 따라 철학적, 인지학적 정신과학에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학문분야를 개척하기 시작했다. 인지학을 근거로 하는 실용학문에는 발도르프 교육학, 데메테르 농법, 인지학적 의학과 약학, 사회과학 등 인간 생활의 모든 분야가 포함되며, 그 외에도 새로운 춤 예술인 오이리트미를 창시했고, 연극예술과 조형예술을 심화 발달시켰다.
슈타이너는 자연과학자 헥켈, 철학자 하르트만 등 수많은 철학자, 예술가와 교류했다. 화가 칸딘스키, 클레, 에드가 엔데, 작가 프란츠 카프카, 스테판 츠바이크, 모르겐슈테른 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스위스 도르나흐에 세운 괴테아눔은 현대 건축사에 중요한 한 획을 그은 건축물로 손꼽힌다. 슈타이너의 저작물과 강연집은 루돌프 슈타이너 전집으로 출판되고 있는데, 현재 약 360권에 이른다.


 최혜경 옮김

본업은 조형 예술가인데 지난 20년 간 인지학을 공부하면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책을 번역해 왔다. 쓸데없는 것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 그림 그리고 번역하는 사이사이에 정통 동종요법을 공부하고, 약이 꼭 필요하다고 생떼를 쓰는 사람이 있으면 처방도 한다. www.liilachoi.com


번역서_ 『발도르프 학교와 그 정신』, 『자유의 철학』, 『교육예술 1, 인간에 대한 보편적인 앎』, 『교육예술 2, 발도르프 교육 방법론적 고찰』, 『교육예술 3, 세미나 논의와 교과과정 강의』, 『발도르프 특수 교육학 강의』, 『사회문제의 핵심』, 『사고의 실용적인 형성』, 『인간과 인류의 정신적 인도』, 『젊은이여, 앎을 삶이 되도록 일깨우라!』 밝은누리

저서_ 『유럽의 대체의학, 정통 동종요법』 북피아

목차

루돌프 슈타이너의 강연집을 읽기 전에
천사는 우리의 아스트랄체 속에서 무엇을 하는가? 1918 취리히
추도사
루돌프 슈타이너 약력과 저작물에 대한 개관
옮긴이의 말

책 속에서

인지학적 정신 인식은 이론적인 세계관에 그쳐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생활의 내용이 되어야 하고 삶을 위한 힘이 되어야 합니다. 인지학적 세계 인식이 내면에서 점점 확고하게 자리 잡아 실로 완전히 생생하게 된 상태, 우리가 그 상태에 들어선 경우에만 인지학이 그 사명을 다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책 정보

  • 105 * 148mm

  • ISBN 979-11-86202-17-3  

  • 친환경 재생용지로 인쇄하였습니다.

  • 인쇄 (주)JEI재능인쇄 

?

  1. 발도르프학교의 아이 관찰_6가지 체질 유형, 학교 보건 문제에 관한 루돌프 슈타이너와 교사 간의 논의

  2. 초록뱀과 아름다운 백합

  3. 죽음,이는 곧 삶의 변화이니 세트 / 전3권

  4. 천사는 우리의 아스트랄체 속에서 무엇을 하는가?

  5. 어떻게 그리스도를 발견하는가?

  6. 죽음, 이는 곧 삶의 변화이니!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