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청소년

파르치팔과 성배찾기


parsifal380.jpg

책 소개

<파르치팔> 이야기를 상급 아이들을 위한 문학수업으로 재현한 이야기

열여덟 살 시절에 나는 무얼 하고 있었나?
내가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이 세상에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고자 나는 무엇을 하고 있었던가?

이 책은 거의 반 세기 전인 1960년대 중반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의 발도르프 학교에서 자아가 완성되어 가는 길목의 열일곱여덟살 학생들에게 찰스 코박스라는 한 교사가 행한 문학 수업 노트다.
찰스 코박스 선생 자신이 볼프람 폰 에셰바흐 원작의 가치를 십이분 높이는 이 시대의 탁월한 이야기꾼이 되어 들려주는 파르치팔 이야기는 젊은이들에게 이 물음의 시제가 모두 현재형이 된다.
순수하고 무지했던 파르치팔이 성배를 찾기 위해 자신과 싸워 나가는 이 이야기는 시대를 초월해 우리 자신에게 보편적 시대정신으로 다가와 현 시대 성배를 찾아나서도록 자신과 마주서게 한다.

책 구입하기

    가까운 서점 (10% 할인)
    공감터참방 / 의왕시 옥박골동길 14번지 1층   ☎031-421-0510
    타샤의책방 / 과천정부청사역 중앙공원앞   ☎02-502-5343
    동네책방 숨 / 광주 광산구 수완로74번길 11-8   ☎062-954-9420

옮긴이 소개

 정홍섭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및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했다. 문학박사, 문학평론가. 저서로 『채만식 문학과 풍자의 정신』, 『소설의 현실 비평의 논리』, 편서로 『채만식 선집』, 『치숙』, 역서로 『코페르니쿠스: 투쟁과 승리의 별』, 『상상력과 인지학』, 『파르치팔과 성배 찾기』 등이 있다. 현재 아주대학교 기초교육대학 강의교수로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다. 책 읽기와 글쓰기가 참으로 ‘잘 살기’ 위한 일이라는 신념으로 학생들과 만나면서 글을 쓰고 있다.  최근작  『영어공부와 함께한 삶의 지혜를 찾는 글쓰기』

목차

머리말
민네장과 트루바두르
파르치팔의 소년시절
국외자들과 카스파 파우저
파르치팔의 어린 시절 모험
기사 작위의 기원
붉은 기사와의 싸움
아서 : 신화인가 역사인가
어부 왕
마니교와 알비주아파
파르치팔, 아서왕의 기사들과 합류하다
질문의 탐색
성배
어둠과 자유의 신
탐색의 결론
파이레피즈 : 믿음과 지성
돈키호테
산초 판사의 상식
짐플리치시무소
순수한 바보
옮긴이의 글
미주 / 더 찾아보기

책 속에서

머리말 에서

아서왕과 원탁기사의 위대한 전설들을 주제로 책을 써 온 영국의 저자들은 파르치팔 이야기에 대해 별로 말한 바가 없다. 말로리 경에게 중요한 인물은 가웨인이며, 파르치팔(퍼시발 경)은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위치에 있다. 다른 저자들은 랜슬롯과 귀네비어의 낭만적 이야기들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이 전설들을 영국에서 만들었다고 인정하면서도, 경이로운 파르치팔 이야기를 완벽하게 재현하기 위해서는 바로 프랑스와 독일의 트루바두르들, 특히 크레티엥 드 트르와와 볼프람 폰 에셴바흐에게 눈을 돌려야 한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세계 문학과 우리 시대의 중심 문제들 가운데 하나인 의식혼의 여행과 올바르게 질문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과제를 소개하는 방법으로, 발도르프 교육 과정의 11학년(16~17세) 학생들에게 이 이야기를 권장했다. 파르치팔처럼 학생들은 모두 이 세기의 삶에 필요한, 자신의 개별적인 성배 찾기의 길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이 이야기에 흥미를 느낀 다른 교사들의 요청에 부응하여 출간하게 되었다. 이것은 11학년 주요 수업을 위한 준비로서 1965년에 쓴 원본 노트에 기초를 둔 것이다.

추천 분야

  • 청소년에게 들려주는 <파르치팔> 이야기

  • 청소년의 자아 찾기

책 정보

  • 150 * 220 mm, 이 책은 친환경 재생용지로 인쇄하였습니다.
    (겉지_한솔제지 앙코르 190g/㎡, 속지_전주페이퍼 E-Light 80g/㎡)

  • ISBN 978-89-957337-5-2  

?

  1. 배우,말하기,자유

  2. 인생의 씨실과 날실

  3. 코페르니쿠스-투쟁과 승리의 별

  4. 파르치팔과 성배찾기

  5. 형식과 자유사이 [품절]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